교육서비스헌장
양도중학교 교육서비스헌장
양도중학교 교육서비스헌장 전문
우리 양도중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,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.
- 우리는 항상 친절한 말씨와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.
-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.
-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.
- 우리는 불친절하거나,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.
-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(민원인)으로부터 평가를 받고, 가정통신문 또는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.
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「서비스 이행 기준」을 설정하고,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고객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.
교육서비스헌장 서비스 이행기준
1. 고객(학부모님 및 민원인)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
가.방문민원
-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"안녕하세요?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"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-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, 전화기,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-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.
-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"감사합니다. 안녕히 가십시오."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.
나.전화민원
-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, 받을 때에는 “감사합니다. 양도 중학교 ○○○입니다.”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.
-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, 가급적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-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, 용건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.
-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"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○○○-○○○ 번으로 전화 하셔서 ○○담당을 찾으십시오"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-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"감사합니다. 안녕히 계십시오"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다.우편·팩스·인터넷민원
- 고객께서 우편·팩스·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
- 우편·팩스·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2.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
- 모든 민원 서류에 처리 부서, 담당자 성명,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.
-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* 공개절차 : 청구서 제출 → 청구서 접수(자료관) 및 이송 → 정보공개 여부결정 (10일 이내) → 공개·비공개 결정통지 → 수수료 징수 → 공개
-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% 보장하겠습니다.
3.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조치
가.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
-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나.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증한 사과와 함께 해당 공무원에 대하여
-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, 2회 이상 지적 시 주의 조치 및 별도 지도하겠습니다.
4. 교육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- 우리 학교의 교육서비스 실행에 대한 학부모님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- 더욱 만족스러운 교육서비스들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 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.
5. 학부모님(민원인)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
-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·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, 전화 · 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(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)에 검토 · 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-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민원, 의문사항 문의 연락처부서명 | 처리업무 | 연락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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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무부 | 학생성적처리, 학생진학상담, 교육과정운영 | 전화 : 031)986-2315 팩스 : 031)986-2382 |
학생부 | 학교생활, 학교폭력예방, 학생포상 및 징계 |
각 반 담임 | 학생상담, 진로상담 |
교육행정실 | 제증명발급, 학교시설사용, 발전기금 등 | 전화: 031)986-2316 팩스 : 031)986-2317 |
주소 경기도 김포시 풍무동 472-5번지 홈페이지 http://www.yangdo.ms.kr |
6. 학부모님(민원인)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
우리 양도중학교 전 교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니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학부모님(민원인)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학부모님(민원인)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, 성명,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학교 교육서비스 헌장제와 관련하여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(031)986-2316로 연락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